티스토리 뷰

반응형

◎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인한 여드름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초음파상 작은 난포들이 많이 관찰되는 것을 말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에 대한 진단 기준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초음파상 많은 난포들 ② 무월경, 생리주기 불규칙 ③ 고안드로겐혈증 입니다.

 

위 세 가지 중 두 가지가 해당된다면 확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통계에 따르면 여성중 열명 중 한 명 정도로 나타납니다. 확률로 10%인 셈이죠. 

 

초음파 상으로 다낭성 난소가 관찰되어도 단지 이 모습만으로 확진을 할 수는 없습니다. 대개의 청소년기까지 젊은 여성들에게는 잘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초음파상의 모양과 다른 증상이 있을 경우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확신할 수 있습니다. 

 

- 무월경 혹은 불규칙한 월경

정상적인 생리주기는 28~35일입니다. 생리주기가 들쑥날쑥하다?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세입니다. 또 생리인 줄 알았지만 부정출혈일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세로 난임을 겪을 수 있습니다. 

 

- 고안드로겐혈증 

테스토스테론의 증가로 인한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굵직한 털의 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회음부, 콧수염, 베렛나루의 양이 많아집니다. 여성의 얼굴에는 솜털이 있는데 비정상적으로 검은색의 굵직한 털이 많이 관찰될 경우 의심을 해볼 만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장기적인 문제는 비만, 고지혈증, 내당증장애, 고혈압, 자궁내막암입니다. 배란기에 나오는 황체호르몬이 자궁내막에 암이 안 생기게 도와주는데요. 배란을 안 하거나 불규칙하게 되니 황체호르몬이 생성에 문제가 생깁니다. 결국 자궁내막암이 생길 확률을 높아지는 겁니다. 

 

배란장애에는 경구피임약이 처방됩니다. 약을 복용함으로써 생리주기를 맞춰주는 겁니다. 경구피임약을 4세대인 야즈를 가장 처방합니다.

 

이를 복용하면서 생리주기도 맞춰주고 덤으로 피부까지 좋아집니다. 외형적으로 여드름이 생겨 고민인 분들에게는 야즈를 복용하면서 부가적인 효과까지 누릴 수 있어요. 

 

불임은 초반에 경구피임약으로 월경을 규칙적으로 교정하고, 클로미펜이란 배란촉진제를 사용합니다. 

 

남성호르몬 과다 증상은 탈모, 여드름이 고민이기 때문에 이 또한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든 피부과를 방문하여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가 진행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규칙적인 생활이 중요합니다. 운동을 통해서 체지방을 감량하고 마른 유형이더라도 규칙적을 운동을 함으로써 근육량을 늘리셔야 합니다. 살이 쪘든 날씬하든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확률적으로 비만이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체중관리를 하셔야 해요. 건강한 식단, 채소 위주의 식단 등 식이조절을 해주셔야 합니다. 식습관과 생활습관만 바꿔도 장기적으로 행해졌을 때 호전도가 높아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