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경차 혜택 정리 

이번에 경차를 구입하면서 이런 저런 혜택이 많다는 걸 알게 되었는데요. 지인들 중에 의의로 경차를 소유했음에도 할인을 적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경차는 모름지기 경제적인 부분에서 유리한데, 나라에서 주는 혜택을 안받아 먹을 수 없겠죠? 경차 혜택 정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취득세 감면

자동차를 구매하면 취득세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경차는 2022년 기준 75만 원까지 감면을 해준다고 합니다.

승용차는 취득가액에 7%, 경차는 4%를 납부하는데요. 저는 스파크 차주이기 때문에 스파크 신차 기준으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더뉴스파크 신차 기준으로 14,000,000x0.04 = 560,000 입니다. 75만 원 이하이니 낼 게 없습니다. 취득세 감면은 자동차를 구입하면서 판매사원분들이 해주니, 우리가 따로 해야할 건 없으니 편합니다.

 

2. 자동차 보험료 할인

자동차를 운전하려면 보험 가입은 의무입니다. 배기량 기준으로 보험료가 책정되므로 경차는 보험료가 적게 들기도 하며 게다가 추가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유류세 환급

주유비 만만치 않죠? 지인이 경차를 5년 이상 끌고 다녔음에도 유류세 환급 제도에 대해 모르고 있더라고요. 2022년 상향 조정되어 20만원-> 30만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연간) 내가 경차라고 해서 주유소에서 알아서 할인을 해주지 않아요. 유류세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주유할인카드를 발급해야 합니다. 현존하는 유류세 환급 카드는 현대카드, 롯데카드, 신한카드 3사가 있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모두 구성되어 있으며 하이패스 카드까지 한 번에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본적 제도 안에서 유류세를 환급해주는 것 + 카드사에서 이중으로 할인해주는 게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카드 발급은 인터넷으로 손쉽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4. 통행료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가 반값이나 할인됩니다. 출장이 잦거나 장거리 여행을 자주 가시는 분들은 경제적으로 꽤나 쏠쏠해 보입니다. 톨게이트 현금, 카드 유인 구간를 지나면 '경차입니다'라며 할인을 받겠지만 하이패스 구간으로 진입하게 된다면 본인 차량이 경차 등록이 되어야 합니다. 신차 구입 시 하이패스 룸미러 옵션을 추가한다면 같이 경차 등록이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그렇지 않다면 하이패스 등록은 톨게이트 옆 사무소를 내방하거나 인터넷으로 등록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5. 공영 주차장 할인

공영주차장도 50%나 할인됩니다. 서울사람이라면 더욱 주차요금이 부담스러울텐데요. 공영주차장이 반값이나 할인되니 좋네요. 지하철 환승 주차장은 최대 80%가 할인된다고 합니다.

 

 

6. 차량 10부제 면제

공공기관 주차장에서는 차량 10부제가 시행되고 있는데요. 차 번호 끝자리에 따라 요일별로 이용에 제한을 둡니다. 경차는 10부제에서 면제되기 때문에 불편할 일이 없네요. 정말...주차난이 심각한데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겠어요. 개꿀!

 

 

경차 차주라면 유류세 환급카드 발급 하시고, 통행료가 할인이 적용되고 있는건지 확인해 보세요. 이미 납부한 통행료는 문의 넣어봤자 환급해주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 

 

 

 

https://jarjhk90.tistory.com/85

 

경차 주유 할인 / 경차 사랑카드 비교해보자!

경차는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혜택이 여러 개 있는데요. 의외로 경차 소유주임에도 주유 할인 혜택을 못 받고 계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21년도까지는 연간 20만 원 혜택이었지만 22년도부터는 30

jarjhk90.tistory.com

 

반응형
댓글